ESS

개요
에너지 저장(영어: Energy storage)은 장치 혹은 물리적 매체를 이용하여 에너지를 나중에 사용하기 위해 저장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에 쓰이는 장치를 축압기라고 하고, 더 넓은 범위의 체계 전체를 에너지 저장 시스템(Energy Storage System, ESS)라고 합니다.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는 건전지나 전자제품에 사용하는 소형 배터리도 전기에너지를 다른에너지 형태로 변환하여 저장할 수 있지만 이런 소규모 전력저장장치를 ESS라고 말하지는 않고, 일반적으로 수백 kWh 이상의 전력을 저장하는 단독 시스템을 ESS라고 부릅니다.
ESS 개념도
  • 전력 생산자
  • ESS
  • 전력 소비자
구성요소
  • 배터리
    배터리는 기본적으로 '양극, 음극, 전해질, 분리막'으로 구성되고 이렇게 기본 구성요소로 만들어진 것을 셀(Cell)이라고 부르며, 리튬이온전지(Li-ion Battery)는 기본적으로 안정성 확보를 위해 보호회로까지 넣은 상태를 배터리 Cell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여러 개의 배터리 셀을 모아 다시 하나의 Module을 만들고, 여러 개의 Module이 모여 Rack이라는 또 다른 큰 단위를 만들죠. 마지막으로 이러한 Rack들이 모여 System을 이룹니다.
    배터리를 한꺼번에 묶지 않고, 단계별로 나누어 단위를 만드는 이유는 각각의 배터리 셀마다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조절할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 장치가 바로 BMS(Battery Management System)입니다. BMS는 Cell용량/보호, 수명예측, 충/방전 제어 등 배터리 Cell이 최대의 성능을 발휘하면서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제어하는 장치인데요, BMS는 Cell, Module, Rack, System마다 설치되어 시스템의 안전성을 높입니다.
  • 전력변환장치(PCS, Power Conversion System)
    ESS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배터리 외에 별도의 장치도 필요한데요, 전력을 저장할 때의 특성과 전력을 사용할 때의 특성이 서로 다를 경우, 이를 보완해주기 위해 PCS가 필요합니다. 컨버터를 사용하여 신재생 전압(직류 → 직류)을 배터리저장 전압으로 바꾸거나, 인버터를 사용하여 배터리저장 전압을 실제 사용하는 상용전압(직류 → 교류)으로 바꾸는 역할을 합니다.
  • 기타 기구
    앞서 말한 바와 같이 배터리 셀이 단계적으로 커지면서 이를 한 번에 묶고, 시스템화 할 수 있도록 컨테이너와 같은 기구들도 ESS를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구성요소입니다
종류
가정용 ESS
대부분의 국가는 심야전력이 낮 시간대의 전력가격보다 저렴합니다. 집에 ESS가 있다면 심야전력을 저장하여 낮 시간대에 저장된 전력을 사용해서 전력요금(보통 전기요금이라고 말하기도 함) 을 줄일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태양광이 설치된 가정이라면 낮 시간에 발생되는 태양광 전력을 저장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사용하는 가정용 ESS에 저장할 수 있는 전력은 보통 3~10kWh 정도로, 크기는 일반 공기청정기에서부터 김치냉장고 사이즈까지 다양합니다.
UPS용 ESS
대규모 정전사태가 발생하더라도 안전에 필요한 비상등이 가동되고, 주요 시설에는 전력이 계속 공급되는데 이는 UPS와 UPS용 ESS 덕분입니다. UPS(무정전 전원공급장치)는 전력 공급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이를 극복할 수 있게 도와주는 장치입니다. 최근 방대한 데이터 관리가 중요한 금융, IT 등 첨단산업 분야에서 전력공급 장애에 의한 데이터 손실 등을 방지하기 위해 UPS도입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UPS 혼자서는 전력을 공급할 수 없기 때문에, ESS를 함께 사용함으로써 전력공급 장애가 해결될 동안(15~30분 정도) 비상 전력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발전소/대규모 신재생용 ESS
발전소에 사용되는 ESS의 경우, 전력수요가 적은 시간대에 여분의 전력을 ESS에 저장한 후, 주로 낮 시간대 전력사용량이 최대치인 시간(Peak Time)일 때에 사용함으로써 발전소의 과부하를 감소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발전소는 수십만 가구에서 사용 할 전력을 생산하는 곳이기 때문에 이 곳에 사용되는 ESS는가정용 ESS에 비해 크기가 굉장히 커서 주로 컨테이너 형태로 제작이 됩니다. 컨테이너 형태의 ESS는 현재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가 있는 제주도에 전기자동차 충전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시스템 구성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