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처리

개요
수처리가 잘되고 안되고 하는 척도는 제품을 생산하는 공장에서의 품질을 말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상수 처리는 원수질과 요구되는 최종 수질에 달려 있으며, 폐수가 처리되는 정도도 원폐수의 수질과 요구되는 유출 수질에 달려 있다. 처리 정도가 이용되는 단위조작과 공정의 수와 형태를 결정짓기 때 문에 상수처 리에 있어서나 특히 폐수처리에 있어서는 여러가지의 처리계통도가 있다. 상수 및 폐수처 리장 설계에 있어서 단위조작과 단위공정이 어떻게 연결되어 조합을 이루고 있는가를 보여주기 위해서 다음에 상수 및 폐수처리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여러가지 계통도중 몇가지를 소개하면서, 관련된 단위 공정과 단위조작에 대해 간단히 설명한다.
상수 처리 공정
상수도 설비는 크게 취수설비, 정수설비, 배수설비로 구성된다. 취수설비로서는 계획 취수량이 평상시 확 보될 수 있어야 하며, 수질을 양호하게 있는 것이 기본조건이다. 취수량의 조절은 취수 게이트의 개도제어, 취수펌프의 대수, 운전, 회전수 제어에 의해 행한다. 일반적으로 취수장은 정수장으로 부터 떨어져 있기 때문에 TM/TC 장치에 의해 정수장의 중앙관리실로 부터 감시 조작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되어 있다. 정수 설비는 정수공정으로서 착수, 침전, 여과공정으로 원수에 포함되는 각각의 미립자, 미생물, 세균 등을 제거하여 음료수를 생산하는 공정이다. 제거 방법으로는 약품주입침전, 급속여과 방법을 취하고 있다.
하수 처리 공정
수질오탁율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비오탁수의 유량증가에 의한 하천의 자정작용을 크게하는 방법과, 오탁수를 정화하는 방법이 있는데 전자의 경우는 주로 강우에 의해 하천유량이 크게 늘어날 때, 하천에 토사가 쌓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빗물을 침사처리만 하고 방류하는 방법이다. 후자의 하수처리 방식은 주로 2차 처리방식에 의한 분류법이 일반적이며 그 중 대표적인 것으로는, 하수가 여과재를 통과하는 동안 여과재 표면에 부착 성장한 호기성 미생물군의 생화학 작용에 의해 하수중의 유기물. 콜로이드성물질 및 용해성 물질을 주로 호기성 생물에 접촉시켜 흡착. 응집. 산화. 동화작용에 의해 분리하는 활성오니법등이 있다.
오수 처리 공정
활성오니법 이라는 것은 미생물 반응을 이용하여 유기성 오탁물질의 제거를 행하는 처리방법이다.
시스템 구성도

Top